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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인웨이 번역판 습도의 변화가 피아노에 미치는 영향

작성자장 동석

작성일2011-11-25

조회수182,203

♬스타인웨이 번역판 습도의 변화가 피아노에 미치는 영향 

♬스타인웨이 번역판(습도의 변화가 피아노에 미치는 영향)세계유명교수님이신 스튜어트 고든교수님 께서 피아노자동습도조절기를 추천하심


   스타인웨이 번역판 [환경과 피아노] 
환경 제어와 피치 안정시키기  [피아노 계간지 1989년 봄] 

류 타시옷티 ** 

류 타시옷티는 피아노 계간지의 기술 편집자입니다. 

뉴욕 주립대학의 포츠담 단과대에 있는 크레인 음악학부의 피아노 기술자이며 

또한 피아노 조율사 협회에 조율사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피아노를 조율한다는 것을, 명사로 설명한다면, 불가해하며, 주관적이며 또한 때로

는 매우 일시적인 지속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율을 하면 일시적으로 모든 음이 적당한 간격을 형성하는데, 이때가 피아노 조율

사들의 작업 능력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사용되는 순간입니다. 

그렇게 이해할 때-그 상태가 지속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잘된 조율입니까? 
여기에서는 피아노의 조율 상태를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게 하는 두 가지 요소

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당연히 조율사의 기술입니다. 두 번째는, 피아노 주위의 환경입니다. 

이 두 가지 요인 중에 피아노 조율 상태가 무엇 때문에 오래 지속되지 않는지 구분할 수 있을까요? 
간단한 테스트가 그 해답을 줄 것입니다.

피아노 조율사가 떠난 후 즉시 피아노 의자에 앉아 조율된 소리를 조용하게 들어보되, 특별히 화음이 깨끗하게 들리는지 들어보십시오. 

이때가 조율이 잘 되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시간일 뿐만 아니라 또한 조율된 상태에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조율된 소리가 당신의 마음에 들었다고 가정하고, 다음은 피아노를 아주 세게 치면서 연주해봅니다. 

반시간정도 연주하고 난 후, 다시 조율된 소리를 들어봅니다. 
조율상태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면, 조율이 잘된 것입니다. 

이 순간 이후로부터는 조율사가 피아노 관리에 대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조율된 소리가 다음날도, 또 그 다음주도, 또는 세달 후에도 계속 좋은 소리를 내게 될지는 전적으로 당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피아노 환경을 얼마나 적당하게 만들어 주느냐에 따라 피아노 조율 상태가 얼마나 오래 동안 유지할 수 있는지가 결정됩니다. 
피아노에 적당한 환경으로는 일정한 기온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일정한 습도입니다. 
안정적인 환경은 피아노의 수명을 늘려줄 뿐만 아니라 차후의 유지비용도 절감시켜줍니다.
피아노에 안정적인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적당한 위치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난방장치나 난방스팀구멍이나 장작난로 옆 자리는 피아노에 치명적인 손상을 주는 위치입니다. 
난방장치로부터 적어도 5피트(152.40 Cm) 이상은 떨어진 자리에 두는 것이 피아노의 안전을 위한 관례수칙이며, 뜨거운 공기를 내뿜는 구멍도 피아노를 향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통풍이 잘되는 문이나 창문도 피해야 하며, 심지어는 공기순환 난방시스템의 흡기구멍으로부터도 떨어진 곳에 피아노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사광선이 비추는 곳도 피아노에 매우 해로운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단열재 처리가 거의 되지 않은 오래된 건물이라면, 피아노를 외벽 쪽에 설치하는 것도 피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은 당신이 피아노를 설치할 때에 중대한 실수를 하지 않도록 지켜 줄 것이지만, 이것은 단지 시작에 불과합니다. 
피아노는 목재로 된 악기이며, 목재는 습도의 변화에 매우 민감합니다. 
공기가 건조하면 목재는 수축하고 공기가 습하면 목재는 팽창합니다. 
공기 중의 습도의 변화는 조율이 잘된 피아노의 소리를 흐트러지게 하는 실제적인 요인입니다. 
피아노에서 가장 습도에 민감한 부분은 사운드보드입니다. 
피아노의 사운드보드는 놀라운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앙부분이 3/8인치(95~96 mm)의 두께인 사운드보드는 6피트(182.88 Cm)이상의 길이에 4피트(121.92 Cm)이상의 넓이를 가진 것도 있습니다. 
게다가, 사운드보드는 곡선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랜드 피아노의 경우) 밑 부분은 1인치(2.54 Cm) 넓이정도의 여러 개의 힘살에 의해 지탱되는데, 이 얇은 목재판은 그것을 내리누르는 수백 파운드(수백 킬로그램)나 되는 현의 압력을 충분히 감당할 정도로 강합니다. 
현을 사용하는 다른 현악기와 마찬가지로, 피아노 현들은 사운드보드에 진동을 전해주기 위한 브리지 위를 가로지르고 있습니다. 
습도의 증가는 피아노의 사운드보드를 팽창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사운드보드는 곡선(그랜드는 위쪽으로)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위로 팽창하게 되면, 브리지와 현도 함께 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이것은 현의 장력을 증가시키고 또한 음을 높아지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습도의 감소는 사운드보드를 수축하게 할 것이며 또한 음을 낮아지게 할 것입니다. 
피아노를 연주하든지 하지 않든지 간에, 습도에 큰 변화가 생긴다면 조율 상태에 큰 영향을 줄 것입니다. 
제가 관리하고 있는 몇몇 콘서트 그랜드는 정해진 일자에 대략 네 번의 공연을 한 것을 포함하여 매일 12시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일정한 습도를 유지한 기간 동안에는 벅차게 사용되는 이러한 악기들도 몇 주간동안의 코스를 견디면서도 거의 완벽한 조율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을 지켜보아 왔는데, 이따금씩 화음이 약간 어긋날 때마다 손봐주기만 하면 되는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습도의 변화가 많은 기간에는 똑같은 이 악기들을 거의 매일 전체적으로 조율을 해 주어야만 했습니다. 
확실히, 습도를 잘 통제하는 것이 잘된 조율 상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에 대한 열쇠임이 분명합니다. 
습도와 기온사이에는 서로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뜨거운 공기는 차가운 공기보다 더 많은 습기를 머금을 수 있습니다. 
어떤 기온에서든지 공기는 머금을 수 있는 습기의 최대량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 최대량은 습도를 상대적으로 환산해 볼 때 100%에 해당합니다. 
만일 이러한 때에 습기를 더해주지 않고 온도만 높인다면, 습도의 퍼센티지를 상대적으로 낮추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따뜻한 공기는 더 많은 습기를 머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일이 당신 집의 실내공기의 온도를 높일 때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온도가 높아질수록 습도는 상대적으로 낮아지게 됩니다. 
피아노와 같이 공기가 스며들 수 있는 다공성 물질은 습기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물질의 습도는 공기와 평형상태에 도달하려고 할 것입니다. 
공기의 습도가 상대적으로 낮아지면, 공기는 스펀지와 같이 다공성 물질로부터 습기를 빨아낼 것입니다. 
반대로, 공기의 습도가 상대적으로 높아지면, 다공성 물질이 공기로부터 습기를 빨아들일 것입니다. 
급격한 습도의 변화로부터 피아노를 지키려면, 공기를 덥힐 때에는 습기를 더해주고, 또한 더운 공기가 너무 많은 습기를 머금고 있다면 습기를 제거해 주어야만 합니다. 
피아노의 이상적인 습도는 상대적으로 볼 때 얼마일까요? 
사실 이상적인 습도는 일정하게 습도를 유지해주는 일관성보다 훨씬 덜 중요합니다. 
비록 습도가 30%이며 상대적으로 매우 건조한 환경일지라도, 피아노가 이러한 환경에 적응되어있고, 또한 30~40%를 계속해서 유지해 왔다면 오히려 굉장히 안정적일 것입니다. 
반면에, 비록 습도가 45%이고 상대적으로 매우 이상적인 조건이라고 할지라도, 35~55%를 오르내리는 환경이라면 보수뿐만 아니라 조율도 훨씬 더 많이 해 주어야 할 것입니다. 
극단적이 습도를 피하십시오. 
상대적인 습도를 30%나 그보다 더 낮게 유지한다면 문제를 불러들이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이렇게 건조한 환경이라면, 피아노의 목재부분이 갈라지거나 접착부분이 떨어지는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상대적인 습도가 60%나 그 이상이라면, 피아노의 현과 튜닝 핀은 아마도 녹이 슬기 시작할 것입니다. 
상대적인 습도를 측정하려면 습도기를 사서 피아노 가까이에 설치할 것을 권고합니다. 
습도계는 일반적으로 온도계와 함께 달려있는데, 그리 비싸지 않습니다. - 철물점에서 팔고 있는 6$(6,000원)짜리로부터 가구점에서 팔고 있는 장식으로 꾸며진 30$(30,000원)짜리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서는, 뜨거운 공기를 내뿜는 구멍이나 외풍이 있는 곳, 그리고 햇빛이 직접 비추는 곳이나 외벽 가까이에는 습도계를 두지 마십시오. 
피아노의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습도의 변화를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은 궁극적으로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만일 강제송풍 시스템이라면, 중앙난방 조절 시스템에 직접 설치 가능한 가습기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둘째, 건조한 계절에는 휴대용 가습기를 사용하고, 습한 계절에는 휴대용 제습기나 또는 공기 조절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셋째, 피아노 조율사를 통해 소형 기후 조절 시스템을 직접 피아노 내부에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피아노가 있는 장소 내부 전체 환경을 안정적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그것이 항상 실용적이거나 또는 경제적인 것은 아닙니다. 
극심하게 추운 겨울이 있는 지역에는, 창문에 단열설비가 탁월하게 되어 있는 빈틈없는 집이 아니라면, 습도를 높여주려는 시도는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여분의 습기가 보온성이 좋지 않은 창문이나 단열처리가 되어있지 않은 차가운 표면에 접촉하게 되면 응축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응축되어진 습기는 목재의 표면을 썩게 합니다. 
휴대용 가습기는 또한 사용하기에 불편합니다. 
자주 물을 채워주어야 하며, 종종 청소해주어야 하고, 또한 소음이 날 수도 있습니다. 
초음파를 사용하는 새로운 종류의 가습기는 거의 소음이 없지만, 그러나 더 자주 물을 채워 주어야만 하며 또한 구형 바닥용 모델 타입만큼의 결과도 가져오지 못합니다. 
휴대용 가습기의 또 다른 문제로는, 만일 휴가를 떠나게 되면 물을 공급해 줄 수 없게 되고 따라서 실내는 매우 건조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피아노 안에 직접 설치되는 ‘기후 조절 시스템’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 시스템 타입은 (제습기의 경우) 낮은 전기 와트로 가열할 수 있는 요소와, (가습기의 경우) 증발기가 붙어 있는 수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것은 그랜드 피아노의 밑면에 부착되거나 업라이트 피아노의 안쪽 바닥에 설치됩니다. 
이 시스템은 습도조절기에 의해 통제되며, 필요에 따라 가습기나 또는 제습기로 바뀌게 됩니다. 
게다가 언제 수통을 다시 채워주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표시등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한번 이상 채우는 경우는 결코 없습니다. 
이 시스템 타입의 한 가지 흠이라면, 시스템 주위에 끼치는 유익한 효과가 피아노 전체에 똑같이 미치지는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경제적이고, 효과적이고, 관리하기 편하기 때문에 이 시스템을 추천합니다. 
극심하게 건조한 환경에서는 실내 가습기와 함께 사용하기를 제안합니다. 
습도의 변화 외에도, 좋은 조건에서 잘 조율된 피아노가 왜 흐트러지는지에 대한 또 다른 이유들이 있습니다. 
현이 끊어져서 교체했다면, 새 현은 단시간 내에 조율 상태가 흐트러질 것입니다. 
새 현은 몇 주 동안 또는 몇 달 동안 늘어날 것입니다. 
새 피아노나 새로 현을 교체한 피아노의 경우, 첫 해에는 다른 때 보다 더 자주 조율을 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조율사와  피아노 모두 훌륭하다고 가정할 때, 잘 조율된 피아노가 불안정한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피치가 안정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피아노의 피치를 안정되게 한다는 것은 악기의 전체적인 피치가 급격하게 변하지 않도록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럽의 많은 오케스트라는 미국의 기준 피치인 A=440에 반하여 A=442나 그 이상까지도 올려서 조율합니다. 
피아노의 피치를 더 높게 끌어올리면 조율 상태는 불안정하게 될 것입니다. 
피아노의 피치를 대부분 이런 식으로 바꾸는 경우에는 피치를 안정시키기 위해 피아노를 한번 이상 더 조율해 주어야 합니다. 
피아노는 외형적으로 단단하게 보이는 것만큼이나, 또한 여러 방면에서 변하기도 쉽습니다. 
습기의 변화에 따라 팽창하거나 수축할 뿐만 아니라, 또한 장력의 변화에도 반응합니다. 
피아노의 장력은 엄청나게 크며, 모든 현의 총 장력은 35,000 파운드(15,876 Kg) 이상 됩니다. 
이 장력은 전형적인 사운드보드와 브리지를 대략 1,000 파운드(453.6 Kg)의 압력으로 내리 누르는 힘으로 나타납니다. 
현의 장력의 변화는 대략 240개의 현에 의해 배가됩니다. 
사운드보드는 강해야 하는 만큼이나, 또한 자유롭게 진동할 수 있도록 유연성이 있어야만 합니다. 
따라서 현의 장력의 변화가 상대적으로 작다 하더라도 사운드보드에는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피아노의 피치는 상대적으로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변화는 사운드보드와 브리지를 휘어지게 할 것입니다. 
한 옥타브에서 피치를 끌어 올리는 것은 이미 조율된 옥타브의 피치를 내려가게 할 것이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일 조율사가 조율을 여러 번 한다고 할지라도, 피아노는 그 후에도 며칠동안 불안정한 상태가 계속될 것입니다. 
실제적으로 피치를 변경시켜야 할 경우에 조율 상태가 안정을 찾게 하는 유일한 방법은 연속적으로 조율을 하는 것뿐입니다. 
피아노를 안정시키기 위해 몇 번을 조율해야하는지는 얼마나 피치를 많이 변경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피치를 바꾸는 주요 과정에서 첫 번째와 두 번째  조율은, 조율한 것 같지도 않습니다. 
급격하게 피치를 변경시키고 난 다음에는 피아노가 더 나은 소리를 낼 수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조율을 했어도 여전히 조율 상태가 고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적어도 악기의 전체적인 피치는 제 구역 안에 들어온 것입니다. 
조율사들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예비조율을 다른 이름으로 부르고 있는데, 피치 올리기, 피치 낮추기, 또는 쇼핑조율 등이 그러한 것들입니다. 
피아노의 음이 어느 정도 흐트러졌을 때 한번 이상의 조율을 해 주어야 합니까? 
일반적으로 피치의 변화가 8 센트나 그 이상이 되면 현저히 불안정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입니다. 
‘센트’라는 단어에 익숙하지 못한 독자들을 위해 설명하자면, 100센트는 음계의 반음 간격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만일 피아노 피치가 안정적인 조율 상태로부터 1/4음(50 센트) 벗어나 있다면, 그것은 매우 심한상태로 취급됩니다. 
독자에게 피아노가 한 계절에서 다음 계절까지 얼마나 조율 상태가 흐트러질 수 있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제가 피아노를 일 년 동안 조율도 하지 않고 연주도 하지 않은 채 내버려 두었습니다. 
한음(A=440)의 피치를 매일 측정하면서. 피아노가 놓여있는 방안의 상대적인 습도도 함께 측정했습니다. 
영국의 기후가 그렇듯이 상대적인 습도가 극단의 분포를 이루고 있는 전형적인 기후였습니다. 
봄과 여름에는 상대적으로 습도가 높고 겨울에는 매우 건조했습니다. 
피아노가 놓여있는 방안 실내의 상대적인 습도는 7월에 65%로부터 2월에 19%까지 내려갔습니다. 
그때에, 가장 극심하게 변한 피치의 변동치는 29 센트였습니다. 
이 피치의 변동수치 29 센트를 위에서 언급했던 안정적인 조율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허락되는 최고수치인 8센트로 나눈다면, 7월과 2월 사이에 적어도 세 번은 조율을 해 주어야만 했습니다. 
만일 각각의 조율이 안정되게 하길 원한다면, 이 피아노는 세 번의 조율에 두 번의 예비 조율을 더하여서 5번의 조율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불안정한 피치는 사실 겪지 않아도 될 문제였습니다. 
효과적인 형태의 환경 조절기를 사용하면 피아노의 계절에 따른 피치 변화를 무시해도 좋을 만큼 줄여줄 수 있습니다. 
당신이 조율한 상태는 오래 동안 지속될 것이며, 또한 오랜 후에 정말로 악기에 손을 대어야 할 필요가 있을 때에도 절망적이고 긴급한 상태가 아닌, 매우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을 것입니다. 
스타인웨이와 계열사, 스타인웨이 회사 

롱 아일런드 시, 뉴욕 1110 

O 1989 허락 하에 피아노 계간지 재판 

피아노 계간지 번호. 145 




Stewart L. Gordon (USC 음대 교수) 스튜어트 고든 USC 음악대학교수



USC 
써든 캘리포니아 대학교 


플로라 L. 톤톤 
음악학부 
                                  2004년 10월 26일 


관계자 여러분께: 

저는 전문적인 피아니스트이기 때문에 t대의 그랜드 피아노를 소유하고 있는데: 한대는 스타인웨이이고, 한대는 발드윈이고, 한대는 카와이입니다. 제 악기들은 지난 몇 년동안 DAMPP-CHASER 시스템에 의해 보호를 받아왔습니다. 이 시스템을 설치하기 전에는 피아노의 조율과 조정상태가 매우 불안정했습니다. 그러나 DAMPP-CHASER시스템을 설치한 이후로는 피아노를 관리하기가 쉬워졌고 또한 최상급 상태로 유지하는 데에 드는 비용도 많이 절감되었습니다. 처음에는 DAMPP-CHASER 시스템의 효과에 대해 별로 기대하지 않았었지만, 제품을 제 악기에 설치하고 난 이후로부터 저는 그 시스템의 효과를 확실하게 신뢰하게 되었습니다. 


스튜어트 L 고든 
건반악기학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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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어트 고든 - 약력 

스튜어트 고든은 써든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톤톤 음악학부의 건반악기학과 교수입니다. 그의 학구적 경력은 오하이오의 윌밍턴 대학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매리랜드 대학교에서 그는 음악학부 학장을 역임했으며, 뉴욕 시립대학교 퀸스 학부에서 학과장과 부총장을 역임하며 제자들을 양성하기도 했습니다. 

스튜어트 고든은 ‘피아노 교수들을 위해 필요한 연습’(옥스포드 대학 인쇄, 뉴욕, 1995)과 ‘건반악기에 대한 학문의 역사’(Schirmer Book, 뉴욕, 1996)를 저술한 바로 그 저자입니다. 그는 또한 ‘잘 훈련된 건반악기 교수’(Schirmer Book, 뉴욕, 1991, 2000)의 공저자이기도 합니다. 그는 또한 ‘20세기 후반의 피아노 음악에서 피아노 연주회와 연주회 실습 시 기억해야 할 사항’(알프레드 음악 출판사, Van Nuys, 캘리포니아)이라는 비디오테이프를 만들어왔습니다. 편집자의 한사람으로서 그는 베토벤 (알프레드)의 32번 피아노 소나타의 개정판에 힘을 쏟고 있는데, 첫 번째 판은 2002년에 배포되었습니다. 최근에 그는 ‘연주자 가이드’라 제목의 책을 저술하였는데, 2005년에 옥스퍼드 대학교 출판으로 배포될 예정입니다. 그는 또한 작곡가로 주로 뮤지컬 공연에 쓰이는 곡을 작곡하였는데, 그의 작품은 뉴욕, 워싱턴, 사바나, 할리우드, 그리고 하와이에서 공연되었다. 그는 또한 피아니스트의 한사람으로서 라흐마니노프 전주곡 뿐만 아니라 슈베르트, 슈만, 베토벤, 데이비시, 그리고 프레이타스-브랑코의 음악을 음반으로 냈습니다. 초창기에는 피아노 연주자로서 미국, 카나다, 유럽, 중동, 그리고 아시아의 여러 도시에서 순회공연을 했습니다. 

그는 (지금의) 윌리엄 카펠 국제 피아노 경연대회를 창설했으며, 15년동안 그 대회의 지도자로 활동했습니다. ‘뉴욕’에서는 문화유산 경연대회 및 그레이트 가스펠 경연대회를 창설했습니다. 사바나의, 조오지아에서는 사바나 무대 음악제 뿐만 아니라  미국 전통 경연대회를 창설했으며, 또한 그 대회들을 위해 예술적 활동을 지도해 주는 지도자로 14년간 활동했습니다. 그는 지나 바쳐, 윌리암 카펠, 로사 폰셀 등을 아우르는 여러 국제대회 뿐만 아니라, 카나다 음악 경연대회의 결승과 국가적 또는 국제적 규모의 ‘음악교수 국제대회’에서 심판으로 봉사해왔습니다. 

스튜어트 고든은  캔사스 대학교( BM과 MM)와 로체스 대학교(이스트먼 학교)(DMA)로부터 학위를 받았을 뿐만 아니라,  또한 Saarland의 국가 음악 학교로부터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를 가르친 교수는 Olga Samaroff, Walter Gieseking, Cecile Genhart, and Adele Marcus였습니다.  그는 음악 기여 라모(Ramo) 상(2001), 메릴랜드 주 예술 창작 및 공연 상(1982), 메릴랜드 주 현저한 음악발전 기여 교수 상(1979), 그리고 댄포스 교수 연수 인증서(1960)등 지금까지 많은 상을 받아왔습니다. 그는 Phi Beta Kappa, Phi Kappa Phi, Pi Kappa Lambda(음악), Scabbard와 Blade(군대) 등 여러 명예로운 기관에서 기관장으로 선출되었습니다. 젊을 때에는 미 해군에서 하급 장교로 4년 동안  봉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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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wart L. Gordon (USC 음대 교수) 



USC 
써든 캘리포니아 대학교 


플로라 L. 톤톤 
음악학부 
                                  2004년 10월 26일 


관계자 여러분께: 

저는 전문적인 피아니스트이기 때문에 t대의 그랜드 피아노를 소유하고 있는데: 한대는 스타인웨이이고, 한대는 발드윈이고, 한대는 카와이입니다. 제 악기들은 지난 몇 년동안 DAMPP-CHASER 시스템에 의해 보호를 받아왔습니다. 이 시스템을 설치하기 전에는 피아노의 조율과 조정상태가 매우 불안정했습니다. 그러나 DAMPP-CHASER시스템을 설치한 이후로는 피아노를 관리하기가 쉬워졌고 또한 최상급 상태로 유지하는 데에 드는 비용도 많이 절감되었습니다. 처음에는 DAMPP-CHASER 시스템의 효과에 대해 별로 기대하지 않았었지만, 제품을 제 악기에 설치하고 난 이후로부터 저는 그 시스템의 효과를 확실하게 신뢰하게 되었습니다. 


스튜어트 L 고든 
건반악기학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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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어트 고든 - 약력 

스튜어트 고든은 써든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톤톤 음악학부의 건반악기학과 교수입니다. 그의 학구적 경력은 오하이오의 윌밍턴 대학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매리랜드 대학교에서 그는 음악학부 학장을 역임했으며, 뉴욕 시립대학교 퀸스 학부에서 학과장과 부총장을 역임하며 제자들을 양성하기도 했습니다. 

스튜어트 고든은 ‘피아노 교수들을 위해 필요한 연습’(옥스포드 대학 인쇄, 뉴욕, 1995)과 ‘건반악기에 대한 학문의 역사’(Schirmer Book, 뉴욕, 1996)를 저술한 바로 그 저자입니다. 그는 또한 ‘잘 훈련된 건반악기 교수’(Schirmer Book, 뉴욕, 1991, 2000)의 공저자이기도 합니다. 그는 또한 ‘20세기 후반의 피아노 음악에서 피아노 연주회와 연주회 실습 시 기억해야 할 사항’(알프레드 음악 출판사, Van Nuys, 캘리포니아)이라는 비디오테이프를 만들어왔습니다. 편집자의 한사람으로서 그는 베토벤 (알프레드)의 32번 피아노 소나타의 개정판에 힘을 쏟고 있는데, 첫 번째 판은 2002년에 배포되었습니다. 최근에 그는 ‘연주자 가이드’라 제목의 책을 저술하였는데, 2005년에 옥스퍼드 대학교 출판으로 배포될 예정입니다. 그는 또한 작곡가로 주로 뮤지컬 공연에 쓰이는 곡을 작곡하였는데, 그의 작품은 뉴욕, 워싱턴, 사바나, 할리우드, 그리고 하와이에서 공연되었다. 그는 또한 피아니스트의 한사람으로서 라흐마니노프 전주곡 뿐만 아니라 슈베르트, 슈만, 베토벤, 데이비시, 그리고 프레이타스-브랑코의 음악을 음반으로 냈습니다. 초창기에는 피아노 연주자로서 미국, 카나다, 유럽, 중동, 그리고 아시아의 여러 도시에서 순회공연을 했습니다. 

그는 (지금의) 윌리엄 카펠 국제 피아노 경연대회를 창설했으며, 15년동안 그 대회의 지도자로 활동했습니다. ‘뉴욕’에서는 문화유산 경연대회 및 그레이트 가스펠 경연대회를 창설했습니다. 사바나의, 조오지아에서는 사바나 무대 음악제 뿐만 아니라  미국 전통 경연대회를 창설했으며, 또한 그 대회들을 위해 예술적 활동을 지도해 주는 지도자로 14년간 활동했습니다. 그는 지나 바쳐, 윌리암 카펠, 로사 폰셀 등을 아우르는 여러 국제대회 뿐만 아니라, 카나다 음악 경연대회의 결승과 국가적 또는 국제적 규모의 ‘음악교수 국제대회’에서 심판으로 봉사해왔습니다. 

스튜어트 고든은  캔사스 대학교( BM과 MM)와 로체스 대학교(이스트먼 학교)(DMA)로부터 학위를 받았을 뿐만 아니라,  또한 Saarland의 국가 음악 학교로부터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를 가르친 교수는 Olga Samaroff, Walter Gieseking, Cecile Genhart, and Adele Marcus였습니다.  그는 음악 기여 라모(Ramo) 상(2001), 메릴랜드 주 예술 창작 및 공연 상(1982), 메릴랜드 주 현저한 음악발전 기여 교수 상(1979), 그리고 댄포스 교수 연수 인증서(1960)등 지금까지 많은 상을 받아왔습니다. 그는 Phi Beta Kappa, Phi Kappa Phi, Pi Kappa Lambda(음악), Scabbard와 Blade(군대) 등 여러 명예로운 기관에서 기관장으로 선출되었습니다. 젊을 때에는 미 해군에서 하급 장교로 4년 동안  봉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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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wart L. Gordon (USC 음대 교수) 



USC 
써든 캘리포니아 대학교 


플로라 L. 톤톤 
음악학부 
                                  2004년 10월 26일 


관계자 여러분께: 

저는 전문적인 피아니스트이기 때문에 t대의 그랜드 피아노를 소유하고 있는데: 한대는 스타인웨이이고, 한대는 발드윈이고, 한대는 카와이입니다. 제 악기들은 지난 몇 년동안 DAMPP-CHASER 시스템에 의해 보호를 받아왔습니다. 이 시스템을 설치하기 전에는 피아노의 조율과 조정상태가 매우 불안정했습니다. 그러나 DAMPP-CHASER시스템을 설치한 이후로는 피아노를 관리하기가 쉬워졌고 또한 최상급 상태로 유지하는 데에 드는 비용도 많이 절감되었습니다. 처음에는 DAMPP-CHASER 시스템의 효과에 대해 별로 기대하지 않았었지만, 제품을 제 악기에 설치하고 난 이후로부터 저는 그 시스템의 효과를 확실하게 신뢰하게 되었습니다. 


스튜어트 L 고든 
건반악기학부 교수 


++++++++++++++++++++++++++++++++++++++++++++++++++++++++++++++++++++++++++ 

스튜어트 고든 - 약력 

스튜어트 고든은 써든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톤톤 음악학부의 건반악기학과 교수입니다. 그의 학구적 경력은 오하이오의 윌밍턴 대학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매리랜드 대학교에서 그는 음악학부 학장을 역임했으며, 뉴욕 시립대학교 퀸스 학부에서 학과장과 부총장을 역임하며 제자들을 양성하기도 했습니다. 

스튜어트 고든은 ‘피아노 교수들을 위해 필요한 연습’(옥스포드 대학 인쇄, 뉴욕, 1995)과 ‘건반악기에 대한 학문의 역사’(Schirmer Book, 뉴욕, 1996)를 저술한 바로 그 저자입니다. 그는 또한 ‘잘 훈련된 건반악기 교수’(Schirmer Book, 뉴욕, 1991, 2000)의 공저자이기도 합니다. 그는 또한 ‘20세기 후반의 피아노 음악에서 피아노 연주회와 연주회 실습 시 기억해야 할 사항’(알프레드 음악 출판사, Van Nuys, 캘리포니아)이라는 비디오테이프를 만들어왔습니다. 편집자의 한사람으로서 그는 베토벤 (알프레드)의 32번 피아노 소나타의 개정판에 힘을 쏟고 있는데, 첫 번째 판은 2002년에 배포되었습니다. 최근에 그는 ‘연주자 가이드’라 제목의 책을 저술하였는데, 2005년에 옥스퍼드 대학교 출판으로 배포될 예정입니다. 그는 또한 작곡가로 주로 뮤지컬 공연에 쓰이는 곡을 작곡하였는데, 그의 작품은 뉴욕, 워싱턴, 사바나, 할리우드, 그리고 하와이에서 공연되었다. 그는 또한 피아니스트의 한사람으로서 라흐마니노프 전주곡 뿐만 아니라 슈베르트, 슈만, 베토벤, 데이비시, 그리고 프레이타스-브랑코의 음악을 음반으로 냈습니다. 초창기에는 피아노 연주자로서 미국, 카나다, 유럽, 중동, 그리고 아시아의 여러 도시에서 순회공연을 했습니다. 

그는 (지금의) 윌리엄 카펠 국제 피아노 경연대회를 창설했으며, 15년동안 그 대회의 지도자로 활동했습니다. ‘뉴욕’에서는 문화유산 경연대회 및 그레이트 가스펠 경연대회를 창설했습니다. 사바나의, 조오지아에서는 사바나 무대 음악제 뿐만 아니라  미국 전통 경연대회를 창설했으며, 또한 그 대회들을 위해 예술적 활동을 지도해 주는 지도자로 14년간 활동했습니다. 그는 지나 바쳐, 윌리암 카펠, 로사 폰셀 등을 아우르는 여러 국제대회 뿐만 아니라, 카나다 음악 경연대회의 결승과 국가적 또는 국제적 규모의 ‘음악교수 국제대회’에서 심판으로 봉사해왔습니다. 

스튜어트 고든은  캔사스 대학교( BM과 MM)와 로체스 대학교(이스트먼 학교)(DMA)로부터 학위를 받았을 뿐만 아니라,  또한 Saarland의 국가 음악 학교로부터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를 가르친 교수는 Olga Samaroff, Walter Gieseking, Cecile Genhart, and Adele Marcus였습니다.  그는 음악 기여 라모(Ramo) 상(2001), 메릴랜드 주 예술 창작 및 공연 상(1982), 메릴랜드 주 현저한 음악발전 기여 교수 상(1979), 그리고 댄포스 교수 연수 인증서(1960)등 지금까지 많은 상을 받아왔습니다. 그는 Phi Beta Kappa, Phi Kappa Phi, Pi Kappa Lambda(음악), Scabbard와 Blade(군대) 등 여러 명예로운 기관에서 기관장으로 선출되었습니다. 젊을 때에는 미 해군에서 하급 장교로 4년 동안  봉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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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C 
써든 캘리포니아 대학교 


플로라 L. 톤톤 
음악학부 
                                  2004년 10월 26일 


관계자 여러분께: 

저는 전문적인 피아니스트이기 때문에 t대의 그랜드 피아노를 소유하고 있는데: 한대는 스타인웨이이고, 한대는 발드윈이고, 한대는 카와이입니다. 제 악기들은 지난 몇 년동안 DAMPP-CHASER 시스템에 의해 보호를 받아왔습니다. 이 시스템을 설치하기 전에는 피아노의 조율과 조정상태가 매우 불안정했습니다. 그러나 DAMPP-CHASER시스템을 설치한 이후로는 피아노를 관리하기가 쉬워졌고 또한 최상급 상태로 유지하는 데에 드는 비용도 많이 절감되었습니다. 처음에는 DAMPP-CHASER 시스템의 효과에 대해 별로 기대하지 않았었지만, 제품을 제 악기에 설치하고 난 이후로부터 저는 그 시스템의 효과를 확실하게 신뢰하게 되었습니다. 


스튜어트 L 고든 
건반악기학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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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어트 고든 - 약력 

스튜어트 고든은 써든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톤톤 음악학부의 건반악기학과 교수입니다. 그의 학구적 경력은 오하이오의 윌밍턴 대학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매리랜드 대학교에서 그는 음악학부 학장을 역임했으며, 뉴욕 시립대학교 퀸스 학부에서 학과장과 부총장을 역임하며 제자들을 양성하기도 했습니다. 

스튜어트 고든은 ‘피아노 교수들을 위해 필요한 연습’(옥스포드 대학 인쇄, 뉴욕, 1995)과 ‘건반악기에 대한 학문의 역사’(Schirmer Book, 뉴욕, 1996)를 저술한 바로 그 저자입니다. 그는 또한 ‘잘 훈련된 건반악기 교수’(Schirmer Book, 뉴욕, 1991, 2000)의 공저자이기도 합니다. 그는 또한 ‘20세기 후반의 피아노 음악에서 피아노 연주회와 연주회 실습 시 기억해야 할 사항’(알프레드 음악 출판사, Van Nuys, 캘리포니아)이라는 비디오테이프를 만들어왔습니다. 편집자의 한사람으로서 그는 베토벤 (알프레드)의 32번 피아노 소나타의 개정판에 힘을 쏟고 있는데, 첫 번째 판은 2002년에 배포되었습니다. 최근에 그는 ‘연주자 가이드’라 제목의 책을 저술하였는데, 2005년에 옥스퍼드 대학교 출판으로 배포될 예정입니다. 그는 또한 작곡가로 주로 뮤지컬 공연에 쓰이는 곡을 작곡하였는데, 그의 작품은 뉴욕, 워싱턴, 사바나, 할리우드, 그리고 하와이에서 공연되었다. 그는 또한 피아니스트의 한사람으로서 라흐마니노프 전주곡 뿐만 아니라 슈베르트, 슈만, 베토벤, 데이비시, 그리고 프레이타스-브랑코의 음악을 음반으로 냈습니다. 초창기에는 피아노 연주자로서 미국, 카나다, 유럽, 중동, 그리고 아시아의 여러 도시에서 순회공연을 했습니다. 

그는 (지금의) 윌리엄 카펠 국제 피아노 경연대회를 창설했으며, 15년동안 그 대회의 지도자로 활동했습니다. ‘뉴욕’에서는 문화유산 경연대회 및 그레이트 가스펠 경연대회를 창설했습니다. 사바나의, 조오지아에서는 사바나 무대 음악제 뿐만 아니라  미국 전통 경연대회를 창설했으며, 또한 그 대회들을 위해 예술적 활동을 지도해 주는 지도자로 14년간 활동했습니다. 그는 지나 바쳐, 윌리암 카펠, 로사 폰셀 등을 아우르는 여러 국제대회 뿐만 아니라, 카나다 음악 경연대회의 결승과 국가적 또는 국제적 규모의 ‘음악교수 국제대회’에서 심판으로 봉사해왔습니다. 

스튜어트 고든은  캔사스 대학교( BM과 MM)와 로체스 대학교(이스트먼 학교)(DMA)로부터 학위를 받았을 뿐만 아니라,  또한 Saarland의 국가 음악 학교로부터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를 가르친 교수는 Olga Samaroff, Walter Gieseking, Cecile Genhart, and Adele Marcus였습니다.  그는 음악 기여 라모(Ramo) 상(2001), 메릴랜드 주 예술 창작 및 공연 상(1982), 메릴랜드 주 현저한 음악발전 기여 교수 상(1979), 그리고 댄포스 교수 연수 인증서(1960)등 지금까지 많은 상을 받아왔습니다. 그는 Phi Beta Kappa, Phi Kappa Phi, Pi Kappa Lambda(음악), Scabbard와 Blade(군대) 등 여러 명예로운 기관에서 기관장으로 선출되었습니다. 젊을 때에는 미 해군에서 하급 장교로 4년 동안  봉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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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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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라 L. 톤톤 
음악학부 
                                  2004년 10월 26일 


관계자 여러분께: 

저는 전문적인 피아니스트이기 때문에 t대의 그랜드 피아노를 소유하고 있는데: 한대는 스타인웨이이고, 한대는 발드윈이고, 한대는 카와이입니다. 제 악기들은 지난 몇 년동안 DAMPP-CHASER 시스템에 의해 보호를 받아왔습니다. 이 시스템을 설치하기 전에는 피아노의 조율과 조정상태가 매우 불안정했습니다. 그러나 DAMPP-CHASER시스템을 설치한 이후로는 피아노를 관리하기가 쉬워졌고 또한 최상급 상태로 유지하는 데에 드는 비용도 많이 절감되었습니다. 처음에는 DAMPP-CHASER 시스템의 효과에 대해 별로 기대하지 않았었지만, 제품을 제 악기에 설치하고 난 이후로부터 저는 그 시스템의 효과를 확실하게 신뢰하게 되었습니다. 


스튜어트 L 고든 
건반악기학부 교수 


++++++++++++++++++++++++++++++++++++++++++++++++++++++++++++++++++++++++++ 

스튜어트 고든 - 약력 

스튜어트 고든은 써든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톤톤 음악학부의 건반악기학과 교수입니다. 그의 학구적 경력은 오하이오의 윌밍턴 대학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매리랜드 대학교에서 그는 음악학부 학장을 역임했으며, 뉴욕 시립대학교 퀸스 학부에서 학과장과 부총장을 역임하며 제자들을 양성하기도 했습니다. 

스튜어트 고든은 ‘피아노 교수들을 위해 필요한 연습’(옥스포드 대학 인쇄, 뉴욕, 1995)과 ‘건반악기에 대한 학문의 역사’(Schirmer Book, 뉴욕, 1996)를 저술한 바로 그 저자입니다. 그는 또한 ‘잘 훈련된 건반악기 교수’(Schirmer Book, 뉴욕, 1991, 2000)의 공저자이기도 합니다. 그는 또한 ‘20세기 후반의 피아노 음악에서 피아노 연주회와 연주회 실습 시 기억해야 할 사항’(알프레드 음악 출판사, Van Nuys, 캘리포니아)이라는 비디오테이프를 만들어왔습니다. 편집자의 한사람으로서 그는 베토벤 (알프레드)의 32번 피아노 소나타의 개정판에 힘을 쏟고 있는데, 첫 번째 판은 2002년에 배포되었습니다. 최근에 그는 ‘연주자 가이드’라 제목의 책을 저술하였는데, 2005년에 옥스퍼드 대학교 출판으로 배포될 예정입니다. 그는 또한 작곡가로 주로 뮤지컬 공연에 쓰이는 곡을 작곡하였는데, 그의 작품은 뉴욕, 워싱턴, 사바나, 할리우드, 그리고 하와이에서 공연되었다. 그는 또한 피아니스트의 한사람으로서 라흐마니노프 전주곡 뿐만 아니라 슈베르트, 슈만, 베토벤, 데이비시, 그리고 프레이타스-브랑코의 음악을 음반으로 냈습니다. 초창기에는 피아노 연주자로서 미국, 카나다, 유럽, 중동, 그리고 아시아의 여러 도시에서 순회공연을 했습니다. 

그는 (지금의) 윌리엄 카펠 국제 피아노 경연대회를 창설했으며, 15년동안 그 대회의 지도자로 활동했습니다. ‘뉴욕’에서는 문화유산 경연대회 및 그레이트 가스펠 경연대회를 창설했습니다. 사바나의, 조오지아에서는 사바나 무대 음악제 뿐만 아니라  미국 전통 경연대회를 창설했으며, 또한 그 대회들을 위해 예술적 활동을 지도해 주는 지도자로 14년간 활동했습니다. 그는 지나 바쳐, 윌리암 카펠, 로사 폰셀 등을 아우르는 여러 국제대회 뿐만 아니라, 카나다 음악 경연대회의 결승과 국가적 또는 국제적 규모의 ‘음악교수 국제대회’에서 심판으로 봉사해왔습니다. 

스튜어트 고든은  캔사스 대학교( BM과 MM)와 로체스 대학교(이스트먼 학교)(DMA)로부터 학위를 받았을 뿐만 아니라,  또한 Saarland의 국가 음악 학교로부터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를 가르친 교수는 Olga Samaroff, Walter Gieseking, Cecile Genhart, and Adele Marcus였습니다.  그는 음악 기여 라모(Ramo) 상(2001), 메릴랜드 주 예술 창작 및 공연 상(1982), 메릴랜드 주 현저한 음악발전 기여 교수 상(1979), 그리고 댄포스 교수 연수 인증서(1960)등 지금까지 많은 상을 받아왔습니다. 그는 Phi Beta Kappa, Phi Kappa Phi, Pi Kappa Lambda(음악), Scabbard와 Blade(군대) 등 여러 명예로운 기관에서 기관장으로 선출되었습니다. 젊을 때에는 미 해군에서 하급 장교로 4년 동안  봉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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