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는 각각 자기의 고유한 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피아노는 “투명하다”고 표현할 수 있는 반면, 다른 피아노는 “따뜻하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어떤 피아노는 “울림이 풍부한” 음질을 가지고 있는 반면, 다른 피아노는 “울림이 빈약한” 음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록 최초의 디자인이 피아노 소리의 기본 성격을 규정하지만, 조율사는 귀하의 취향에 맞게 수정하거나 또는 낡아서 음질이 떨어졌을 때에 원래의 음으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피아노의 음질을 수정하는 과정을 ‘보이싱’이라고 부릅니다.
조율과 보이싱 사이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습니까? 조율이란 피아노에 있는 220개(또는 그 이상)의 현을 모두 정확한 피치나 진동수에 맞도록 장력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조율은 음정(옥타브, 코드, 등)을 형성하여 연주되는 음들이 하모니를 이루어 소리를 내도록 보장해줍니다. 보이싱이란 피아노의 음질이나 소리의 특성을 조정해 주는 것입니다. 음질은 피치에 영향을 주지 않고서도 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스테레오를 저음 또는 고음으로 설정하면 음질은 변하지만 음악가가 녹음한 음은 바뀌지 않습니다. 숙련된 피아노 조율사는 피아노 소리의 성질을 부드러운 소리에서 밝은 소리로 바꾸거나 강한 소리에서 섬세한 소리로 보이싱을 통해 바꿀 수 있습니다. 변화의 정도는 피아노의 디자인과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떤 음질이 좋은 음질입니까? 음질은 모두 다릅니다. 심지어는 같은 제작사의 같은 모델조차도 다릅니다. 크기나 가격은 상관없이, 좋은 피아노는 부드럽고 달콤한 소리로부터 크고 밝은 소리에 이르기까지 넓은 영역의 음질을 제공해 줍니다. 음질은 가장 낮은 음으로부터 가장 높은 음까지 동일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음악적인 소리를 내야만 합니다. 음질이 완벽한 피아노는 어떠한 소리가 날까요? 유일한 대답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들의 취향이 다르니까요. 또한 어떤 특별한 음질은 특수한 종류의 음악에 더 잘 어울립니다. 밝고 생동감있는 음질은 재즈에는 최고일 것이지만, 반면에 베토벤 음악에서는 풍부하고 어두운 음질이 더 나을 것입니다. 피아노 대리점에서는 다양한 크기와 다양한 모델의 피아노를 살 수 있습니다. 피아노는 자신이 듣기 좋은 소리가 따로 있기 때문에 자신이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나 피아노의 음질은 사용함에 따라 변합니다. 해머가 닳고 압축되면, 음질은 종종 너무 밝고 거칠어지며, 피아니스트가 매혹적인 음으로 연주하지 못하도록 만들어버립니다. 부품이 닳으면서, 조정(손가락의 움직임을 해머로 전달애주는 기계적인 부분의 조정)은 흐트러지게 되고, 피아니스트는 음량과 음질을 조절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조용한 음악에서 현저하게 나타납니다. 섬세한 PPP 악절은 연주하기 매우 어려워지거나 불가능해지고, 아주 약하게 건반을 연주한다면 소리가 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피아노 현이나 구조물이 낡아도 음질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피아노 소리의 음질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소들은: ● 방의 음향효과. 창문이나 아무것도 없는 마룻바닥 같이 딱딱하고 매끄러운 표면은 높은 진동수를 반사시켜 피아노 소리를 밝고 시끄럽게 합니다. 높은 천장 또는 인접한 큰 방은 공명현상을 일으킵니다. 융단이나 설치된 가구는 음질을 부드럽게 하고 따뜻하게 해 줍니다. ● 뚜껑. 그랜드나 버티칼 모두 뚜껑이 열려있다면 소리가 더 커지고 밝아집니다. ● 본인. 사람의 귀는 민감하며, 따라서 하루 종일 조용한 사무실에서 보냈느냐 또는 시끄러운 건설현장에서 보냈느냐에 따라 다르게 감지될 것입니다.
피아노에 보이싱을 해 주어야 합니까? 이럴 때 보이싱을 해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 처음 피아노를 구입했을 때와 소리가 다를 때. ● 조율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소리가 마음에 들지 않을 때. ● 음과 음 사이의 음질이 현격하게 차이가 날 때. ● 각각 다른 음량에서 원하는 음질(부드러운 음에서 밝은 음까지)을 얻을 수 없을 때. ● 피아노로 부드럽게 연주하는 것이 불가능할 때. 새 피아노를 보이싱하고자 할 경우에는 그 피아노가 조율과 조정이 잘 되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그 피아노로 다양한 종류의 음악을 연주해 보십시오. 보이싱 한 결과는 대부분 오랫동안 지속됩니다. 그러므로 새 피아노의 음질을 바꾸기로 결정하기 전에 시간을 들여 소리를 탐색하십시오. 얼마나 자주 보이싱을 해 주어야 하는지는 피아노 사용자와 청중의 성향에 달려 있습니다. 콘서트 홀이나 녹음 스튜디오에서는 연주를 하기 전에, 부차적으로 종종 보이싱을 해 줍니다. 처음부터 소유자의 취향에 맞도록 보이싱을 해 준 가정용 피아노가 있다면, 그 소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1년~5년에 한 번 씩 보이싱을 해 주어야 합니다. 귀하의 피아노와 귀하의 음악적인 욕구는 하나입니다-주기적인 보이싱에 대한 계획은 귀하여 조율사가 함께 결정해서 세울 사항입니다. 보이싱이 피아노의 음질을 얼마나 개선시키는가를 알려면, 한음 또는 두 음만 시범적으로 보이싱 해서 보여줄 것을 요청하십시오.
조율사는 피아노 보이싱을 어떻게 할까요? 귀하와 조율사 피아노의 음질을 전체적으로 평가하기 전에 먼저 조율이 잘 되어 있어야 합니다. 조율은 피아노의 소리를 개선하는 첫단계이며, 조율을 해 주어야 실제적으로 당신이 원하는 음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만일 음질이 여전히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조율사는 액션과 해머 그리고 현을 살펴보게 됩니다. 만일 이러한 구성부품들이 심각하게 낡아있다면 소리를 개선하기 이전에 먼저 수선을 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적당하게 닳은 해머는 사포로 갈면서 현 자국을 없애주고 또한 원래의 둥근 모양으로 복원시켜줍니다. 그런 다음 각각의 해머가 정면으로 현을 타현하도록 정렬해줍니다. 액션이 제대로 조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조정해 줍니다. 이렇게 함으로 각각의 건반이 고르고 강력하게 반응하도록 해 줍니다. 만일 조율. 해머모양 만들기, 그리고 조정이 정확하게 되었다면, 음질은 균형을 잡았을 것이지만 여전히 귀하의 취향에 너무 밝거나 또는 너무 부드러울 수 있습니다. 만일 그렇다면, 조율사는 해머를 보이싱할 것을 권할지도 모릅니다. 소리가 너무 크거나, 너무 밝거나 또는 너무 빨리 사라지는 것 같으면, 해머펠트를 부드럽게 만들어 줄 것을 주로 권합니다. 일반적으로 바늘을 해머의 특정 부위를 찔러서 탄력성을 높여줌으로 해머를 부드럽게 해 줄 수 있습니다. 음질이 너무 약하거나 또는 너무 부드럽다면, 해머펠트를 딱딱하게 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해머의 바깥층의 부드러운 부분을 갈아내거나 또는 화학 경화제를 사용하여 해머를 딱딱하게 해 줍니다. 전체적인 음질이 바로 잡혔다면, 음들을 개별적으로 보이싱하면서 건반 이쪽 끝에서 저쪽 끝까지 전체적으로 가능한 한 고르게 만들어줍니다. 조율사가 아무리 기술적으로 피아노를 보이싱 했을지라도, 어떤 피아노의 특정한 음은 여전히 나머지 음들과는 소리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가온 C 음 한 옥타브 밑에서 일어나는 공통적인 현상인데, 이것은 강선이 그곳부터 납작한 강선에 구리선을 감은 동선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불규칙성은 피아노 디자인 에 대한 타협의 결과로 생기는 현상으로서, 통상적로 보이싱 작업으로는 바로 잡을 수 없습니다.
피아노로부터 가장 큰 즐거움을 얻으십시오. 피아노의 가장 중요한 자산 중 하나는 피아노의 음질입니다. 적당하게 보이싱된 피아노는 음악을 연주할 때에 풍부한 색체를 제공할 수 있으며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좋은 연주 습관을 고무시킬 수 있습니다. 어쨌든, 피아노를 소유하고 있다고 해서 언제나 음질이 자신의 취향이나 방안의 음향조건에 맞게 바꿀 수 있다는 것이나 또는 낡거나 오래된 것을 바로 잡을 수 있다는 것을 항상 기억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만일 피아노 관리상 조율만 해 왔다면, 보이싱을 해 주면 소리가 개선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