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피아노관리요령 보기

HOME > 커뮤니티 > 피아노관리요령 > 보기

0

0

제목

환경과 피아노

작성자장동석

작성일2011-11-25

조회수157,161

                                                                 환경과 피아노 



환경과 피아노 (스타인웨이 피아노 관리) 
환경과 피아노 (스타인웨이 피아노 관리)
스타인웨이 번역판 [환경과 피아노]
환경 제어와 피치 안정시키기  [피아노 계간지 1989년 봄]

류 타시옷티 **
류 타시옷티는 피아노 계간지의 기술 편집자입니다.
뉴욕 주립대학의 포츠담 단과대에 있는 크레인 음악학부의 피아노 기술자이며 또한 피아노 조율사 협회에 조율사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피아노 조율
조율을 하면 일시적으로 모든 음이 적당한 간격을 형성하는데, 이때가 피아노 조율사들의 작업 능력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사용되는 순간입니다.
여기에서는 피아노의 조율 상태를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게 하는 두 가지 요소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당연히 조율사의 기술입니다. 두 번째는, 피아노 주위의 환경입니다.
간단한 테스트가 그 해답을 줄 것입니다.
피아노 조율사가 떠난 후 즉시 피아노 의자에 앉아 조율된 소리를 조용하게 들어보되, 특별히 화음이 깨끗하게 들리는지 들어보십시오.
이때가 조율이 잘 되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시간일 뿐만 아니라 또한 조율된 상태에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조율된 소리가 당신의 마음에 들었다고 가정하고, 다음은 피아노를 아주 세게 치면서 연주해봅니다.
반시간정도 연주하고 난 후, 다시 조율된 소리를 들어봅니다.
조율상태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면, 조율이 잘된 것입니다.
이 순간 이후로부터는 조율사가 피아노 관리에 대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조율된 소리가 다음날도, 또 그 다음주도, 또는 세달 후에도 계속 좋은 소리를 내게 될지는 전적으로 당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피아노 환경을 얼마나 적당하게 만들어 주느냐에 따라 피아노 조율 상태가 얼마나 오래 동안 유지할 수 있는지가 결정됩니다

피아노와 환경
피아노에 적당한 환경으로는 일정한 기온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일정한 습도입니다.
안정적인 환경은 피아노의 수명을 늘려줄 뿐만 아니라 차후의 유지비용도 절감시켜줍니다.
피아노에 안정적인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적당한 위치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난방장치나 난방스팀구멍이나 장작난로 옆 자리는 피아노에 치명적인 손상을 주는 위치입니다. 
난방장치로부터 적어도 5피트(152.40 Cm) 이상은 떨어진 자리에 두는 것이 피아노의 안전을 위한 관례수칙이며, 뜨거운 공기를 내뿜는 구멍도 피아노를 향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통풍이 잘되는 문이나 창문도 피해야 하며, 심지어는 공기순환 난방시스템의 흡기구멍으로부터도 떨어진 곳에 피아노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사광선이 비추는 곳도 피아노에 매우 해로운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단열재 처리가 거의 되지 않은 오래된 건물이라면, 피아노를 외벽 쪽에 설치하는 것도 피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은 당신이 피아노를 설치할 때에 중대한 실수를 하지 않도록 지켜 줄 것이지만, 이것은 단지 시작에 불과합니다.

피아노와 습도
피아노는 목재로 된 악기이며, 목재는 습도의 변화에 매우 민감합니다. 
공기가 건조하면 목재는 수축하고 공기가 습하면 목재는 팽창합니다.
공기 중의 습도의 변화는 조율이 잘된 피아노의 소리를 흐트러지게 하는 실제적인 요인입니다.
피아노에서 가장 습도에 민감한 부분은 사운드보드입니다.
피아노의 사운드보드는 놀라운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앙부분이 3/8인치(95~96 mm)의 두께인 사운드보드는 6피트(182.88 Cm)이상의 길이에 4피트(121.92 Cm)이상의 넓이를 가진 것도 있습니다.
게다가, 사운드보드는 곡선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랜드 피아노의 경우) 밑 부분은 1인치(2.54 Cm) 넓이정도의 여러 개의 힘살에 의해 지탱되는데, 이 얇은 목재판은 그것을 내리누르는 수백 파운드(수백 킬로그램)나 되는 현의 압력을 충분히 감당할 정도로 강합니다.
현을 사용하는 다른 현악기와 마찬가지로, 피아노 현들은 사운드보드에 진동을 전해주기 위한 브리지 위를 가로지르고 있습니다.
습도의 증가는 피아노의 사운드보드를 팽창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사운드보드는 곡선(그랜드는 위쪽으로)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위로 팽창하게 되면, 브리지와 현도 함께 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이것은 현의 장력을 증가시키고 또한 음을 높아지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습도의 감소는 사운드보드를 수축하게 할 것이며 또한 음을 낮아지게 할 것입니다.
피아노를 연주하든지 하지 않든지 간에, 습도에 큰 변화가 생긴다면 조율 상태에 큰 영향을 줄 것입니다.
제가 관리하고 있는 몇몇 콘서트 그랜드는 정해진 일자에 대략 네 번의 공연을 한 것을 포함하여 매일 12시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일정한 습도를 유지한 기간 동안에는 벅차게 사용되는 이러한 악기들도 몇 주간동안의 코스를 견디면서도 거의 완벽한 조율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을 지켜보아 왔는데, 이따금씩 화음이 약간 어긋날 때마다 손봐주기만 하면 되는정도였습니다.
그러나, 습도의 변화가 많은 기간에는 똑같은 이 악기들을 거의 매일 전체적으로 조율을 해 주어야만 했습니다.
확실히, 습도를 잘 통제하는 것이 잘된 조율 상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에 대한 열쇠임이 분명합니다.

습도와 기온의 상관관계
습도와 기온사이에는 서로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온도가 높아질수록 습도는 상대적으로 낮아지게 됩니다.
피아노와 같이 공기가 스며들 수 있는 다공성 물질은 습기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물질의 습도는 공기와 평형상태에 도달하려고 할 것입니다.
공기의 습도가 상대적으로 낮아지면, 공기는 스펀지와 같이 다공성 물질로부터 습기를 빨아낼 것입니다.
반대로, 공기의 습도가 상대적으로 높아지면, 다공성 물질이 공기로부터 습기를 빨아들일 것입니다.
급격한 습도의 변화로부터 피아노를 지키려면, 공기를 덥힐 때에는 습기를 더해주고, 또한 더운 공기가 너무 많은 습기를 머금고 있다면 습기를 제거해 주어야만 합니다.
피아노의 이상적인 습도는 상대적으로 볼 때 얼마일까요?
사실 이상적인 습도 보다는 일정하게 습도를 유지해주는 
일관성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극단적이 습도를 피하십시오.
상대적인 습도를 30%나 그보다 더 낮게 유지한다면 문제를 불러들이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이렇게 건조한 환경이라면, 피아노의 목재부분이 갈라지거나 접착부분이 떨어지는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상대적인 습도가 60%나 그 이상이라면, 피아노의 현과 튜닝핀은 아마도 녹이 슬기 시작할 것입니다.

피아노의 습도조절 방법.
피아노의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습도의 변화를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은 궁극적으로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만일 강제송풍 시스템이라면, 중앙난방 조절 시스템에 직접 설치 가능한 가습기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둘째, 건조한 계절에는 휴대용 가습기를 사용하고, 습한 계절에는 휴대용 제습기나 또는 공기 조절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셋째, 피아노 조율사를 통해 자동 습도 조절장치 시스템을 직접 피아노 내부에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피아노가 있는 장소 내부 전체 환경을 안정적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실용적이거나 경제적이지 못합니다.
극심하게 추운 겨울이 있는 지역에는, 가습기에 의한 과도한 습도가  보온성이 좋지 않은 창문이나 단열처리가 되어있지 않은 차가운 표면에 접촉하게 되어 응축되어진 습기로 피아노목재의 표면이 썩게 됩니다.
휴대용 가습기는 또한 사용하기에 불편합니다.
자주 물을 채워주어야 하며, 종종 청소해주어야 하고, 또한소음이 날 수도 있습니다.
휴대용 가습기의 또 다른 문제로는, 만일 휴가를 떠나게 되면 물을 공급해 줄 수 없게 되고 따라서 실내는 매우 건조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피아노 안에 직접 설치되는‘ 자동 습도 조절 장치(Dampp –Chaser)’. 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 시스템 타입은 (제습기의 경우) 낮은 전기 와트로 가열할 수 있는 요소와, (가습기의 경우) 증발기가 붙어 있는 수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것은 그랜드 피아노의 밑면에 부착되거나 업라이트 피아노의 안쪽 바닥에 설치됩니다.
이 시스템은 습도조절기에 의해 통제되며, 필요에 따라 가습기나 또는 제습기로 바뀌게 됩니다.
게다가 언제 수통을 다시 채워주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표시등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한번 이상 채우는 경우는 결코 없습니다. 
저는 경제적이고, 효과적이고, 관리하기 편하기 때문에 이 시스템을 추천합니다.
독자에게 피아노가 한 계절에서 다음 계절까지 얼마나 조율 상태가 흐트러질 수 있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제가 피아노를 일 년 동안 조율도 하지 않고 연주도 하지 않은 채 내버려 두었습니다.
한음(A=440)의 피치를 매일 측정하면서. 피아노가 놓여있는 방안의 상대적인 습도도 함께 측정했습니다.
영국의 기후가 그렇듯이 상대적인 습도가 극단의 분포를 이루고 있는 전형적인 기후였습니다.
봄과 여름에는 상대적으로 습도가 높고 겨울에는 매우 건조했습니다.
피아노가 놓여있는 방안 실내의 상대적인 습도는 7월에 65%로부터 2월에 19%까지 내려갔습니다.
그때에, 가장 극심하게 변한 피치의 변동치는 29 센트였습니다.
이 피치의 변동수치 29 센트를 위에서 언급했던 안정적인 조율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허락되는 최고수치인 8센트로 나눈다면, 7월과 2월 사이에 적어도 세 번은 조율을 해 주어야만 했습니다.
만일 각각의 조율이 안정되게 하길 원한다면, 이 피아노는 세 번의 조율에 두 번의 예비 조율을 더하여서 5번의 조율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불안정한 피치는 사실 겪지 않아도 될 문제였습니다.
효과적인 형태의 환경 조절기를 사용하면 피아노의 계절에 따른 피치 변화를 무시해도 좋을 만큼 줄여줄 수 있습니다.
당신이 조율한 상태는 오래 동안 지속될 것이며, 또한 오랜 후에 정말로 악기에 손을 대어야 할 필요가 있을 때에도 절망적이고 긴급한 상태가 아닌, 매우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을 것입니다.
스타인웨이와 계열사, 스타인웨이 회사

 

첨부파일 다운로드: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미투데이 공유
  • 요즘 공유
  • 인쇄하기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장마철 피아노 관리요령

장동석

2011.11.25 131,696
첫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1    2